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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T서울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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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SeTTA) 서울시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디지털 전환 기술 적용방안 연구

서울기술연구원 최준영 연구위원, 윤성범 전임연구원; 서울신용보증재단 홍하연 연구위원, 오은경 연구원 2022.09.12 518

('21년 SeTTA) 서울시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디지털 전환 기술 적용방안 연구 2022.07.26. 서울기술연구원 최준영 연구위원, 윤성범 전임연구원; 서울신용보증재단 홍하연 연구위원, 오은경 연구원 본연구는 서울싱크탱크협의체(SeTTA) 과제의 일환으로 서울기술연구원과 서울신용보증재단이 공동으로 수행하였음

1.골목상권의 디지털 전환 [현황] 코로나 위기 불러온 도시 활동의 위기는 일상권내 골목 생활 경제 재인식 기회 / 골목상권에서 소상공인을 위한 디지털 전환 기술에 기반한 활성화의 필요성 / 비대면 소비 확산에 따라 배달, 이커머스 등 온라인 판로 확보에 집중되었던 디지털 전황의 영역이 골목상원에도 확대 적용되는 등 소상공인의 대응 필요 / 디지털 소비방식에 대한 선호도 증가, 플랫폼 비즈니스 확산 등의 영향으로 디지털 전환이 오프라인에서도 둥요한 경쟁력으로 적용하며 소상공인 업종별 차리 초래 ※2021년 KB자영업 보고서에 따르면, 비대면 업종인 통신판매업자 수는 2020년에 전년 대비 33.6% 증가 (27만 5천명→36만 8천명)한 반면, 간이주점(-15.3%), 호프/주점(-12.1%), 예식장(-7.2%)등 대면 업종 사업자 수의 경우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핵심적인 상권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소비활동들이 분산되면서, 주거지 기반 근린생활권 내 골목상권이 재평가 되고 생활밀접업종이 증가하는 등 지역 내 특징적인 상권이 조성,활성화되었으나 소상공인들의 디지털역량은 부족 [골목상권의 디지털 전환] 골목 생활권과 관련하여 파리의 15분 도시, 10분동네 프로젝트.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의 보행일상권에서 공간계획 측면의 정책 제시(표1) /디지털 전환은 사물 자체, 사물의 소비나 생산과정 자체를 최대한 디지털로 전환함으로써 디지털 기술을 동원해 운영 및 유지관리, 경영 등 모든 것을 통합디지털화(Being Digital) - 골목상권의 디지털 전환은 골목상권을 활성화하고 골목상권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운영, 유지관리 및 경영의 과정을 디지털화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음 [분석모형] 디지털 전환에 따른 골목 생활권 [골목상권의 디지털 전환기술] (매장관리) - 이커머스 플랫폼 -비대면업종 -생활밀착형 소매점 배달앱 -매출 분석 시스템 -스마트 오더 -스마트 디스플레이 (배송)지역커뮤니티 기반거래 -예측 배송 - 플필먼트 -지역 소매점 쇼핑 -자율주행 배송로봇 - 당일, 새벽 배송 서비스 (결재) 디지털 결재 -가상화폐-온라인 비대면 식당예약 플랫폼 - 무인결제 지원 시스템

2.서울시 골목상권 진단 / 골목상원의 경우 매출과 유동인구 지속증가세에서, 2021년에는 하락, 이후 2021년 4분기부터 회복하는 모습을 보임 -골목상권의 경우 유동인구 증감이나 매출 증감의 '진폭'이 타 2종 상권 대비 가장 적은 모습을 보여줌 -COVID-19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으며, 주변 시민들에게 생활에 필수적인 물품을 제공하는 경우로 판단 됨 / 전통시장의 경우 COVID-19에 의한 방문 유동인구수는 지속 하락세, 매출은 증가/유지 하는 모습을 보임 / 발달상권의 경우 COVID-19에 의한 영향을 크게 받은 -2020 1분기부터 시작되어 2021년 4분기까지 발달상권의 경우 유동인구 변화 추이는 지속적으로 감소 폭을 보임 -COVID-19로 인한 유동인구 감소와 함께, 매출이 크게 하향되었다고 판단됨

3.디지털 전환 기술 유용성

4.골목상권 소상공인이 원하는 지원정책

[참고] 디지털 전환에 의한 골목생활권 분석 모형